티스토리 뷰

계피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에서 줄기와 가지의 껍질을 칼로 길쭉한 모양으로 벗기고 코르크 층을 제거하여 건조시킨 것이 계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계피에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계피 라고 하면 실론 계피를 말합니다. 용도에 따라 종류가 달라 계수 및 다이어리 라는 종류도 이용됩니다.


단맛 속에 약간 매운맛이 있는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마다 호불호가 좀 갈리는 식품 입니다.


계피의 효능 계피가루 효능 먹는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향신료의 왕으로 유명합니다. 향신료로 사용되는 계피는 껍질을 그대로 길게 두른 계피 스틱 및 분말 형태로 가공 한 계피 가루가 있지만 시판 되고있는 계피는 몇몇 종에서 만들어지고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계피의 원산지는 인도, 말레이시아, 스리랑카입니다. 현재는 주로 스리랑카, 인도, 인도네시아, 버마, 베트남, 보르네오, 브라질, 자메이카 등 열대 각지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계피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원전 4000년경 이집트에서 미라를 오랫동안 저장하기위한 방부제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계피의 감미로운 향기에서 비롯한 깊은 애정을 보여주는 최고의 선물로 왕후 귀족에게 유행이 되었다고 합니다.



계피 먹는법


계피는 부드럽고 달콤한 향기가 특징적인 요리에 이용하는 것으로 더욱 단맛이 강화되는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설탕을 많이 사용한 케이크와 파이 류, 도넛 등에 이용하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커피를 좋아해서 카페라떼 같은 종류에 많이 뿌려서 마십니다.



과일의 달콤한 향기와도 궁합이 좋아서 사과와 복숭아 배 등과 첨가해서 제품으로 만들기가 적합합니다. 특히 사과의 맛을 더 잘내기 위하여 미국에서는 사과 잼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핫초코에 넣어도 풍미가 느껴지고 중국에서는 혼합 향신료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것과는 달리 계피는 오히려 서양에서 옛날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제품들은 거의 대부분 서양에서 전파되는 요리나 음식, 음료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계피 사탕을 즐겨 드시는것 같더군요



계피의 효능 계피가루 효능 소화를 돕습니다


계피 달콤하고 상쾌한 향기는 계피 알데히드라는 성분으로 소화 촉진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데히드는 후각을 자극하고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를 돕는 기능을 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마시는 소화제 중에 이것을 원료로 사용하는 것도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 계피가루 효능 혈액 순환을 개선


계피는 혈액 순환을 왕성하게 하여 여러 장기의 기능을 항진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온몸의 세포의 신진 대사가 정체되고 노화가 촉진됩니다. 또한 피로가 누적되어 면역력이 저하되는 등 몸의 균형을 깨지고 여러 질환들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 계피가루 효능 부종을 예방합니다


한방에서 사용되는 계피는 수분 대사를 조절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분 대사는 땀이나 소변과 함께 몸의 찌꺼기를 체외로 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분 대사가 나빠지면 체내에 있는 여분의 물이 고여 부종의 원인이 됩니다. 계피는 발한을 촉진하고 부종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 계피가루 효능 당뇨병에 좋습니다.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여러 무작위 비교 실험에 의하면 계피 투여에 의한 혈당 조절 개선 작용이 있고 당 대사 개선 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피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기능성 성분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계피는 음식이나 보충제로 여러가지 방법으로 섭취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증상으로 고민이신 분들에게 추천해 드릴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기 쉬운 사람


위장 건강을 유지하고자하는 학생이나 샐러리맨들


혈액 흐름을 개선하고 싶은 분 


손발의 부종으로 자주 부어서 고민이신 분들


소화를 촉진하고 싶은 분 


당뇨병을 예방 또는 개선하고 싶은 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