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부작용 도라지 쉽게 까는법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5.05.08 23:09 건강하게 가고팡

도라지에는 약용성분인 사포닌이 들어있어서 한약에 배합되어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 부작용 도라지 쉽게 까는법 까지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전국 각지 산과 들에서 잘 자라고 꽃은 여름에 피고 꽃말은 영원한 사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봄과 가을에 뿌리를 뽑아서 생으로 섭취하거나 무침같은 나물류의 반찬으로 많이들 드시고 계십니다.



도라지는 예로부터 아름다운 꽃 때문에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 온 식물입니다.


보통 보시는 도라지는 뿌리 이기 때문에 꽃 자체가 이쁜지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도라지 부작용 으로는 바로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에 의한 것 입니다. 적당량을 섭취하시면 기침 가래나 목에 통증에 상당한 효과를 발휘하지만 과잉 섭취를 하시게 되면 구토증을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감기 같은 가래가 섞인 기침에는 좋지만 마른 기침을 하는데에는 기관지를 더 건조하게 하여 목이 잠기는 현상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도라지 쉽게 까는법


보통 마트에서 파는건 껍질을 까서 나오는데 자연에서 채취한것을 이용할려면 손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도라지 쉽게 까는법 이라고 해봐야 이 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선 잔 뿌리를 모두 제거한 후에 몸통의 한쪽면을 칼로 하얗게 긁어줍니다.


그런다음 길게 절반을 갈라주는데 완전히 절단을 하시는게 아니라 반대편 껍질이 잘라지지 않을 정도면 됩니다.



엄지와 검지로 잡으신후 엄지를 이용해서 갈라진 가운데를 중심으로 속에 있는 도라지를 양옆으로 밀어주시면 껍질과 쉽게 분리하실수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 기침 가래를 억제


도라지 뿌리에는 사포닌 이라고 불리는 약용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으로 목구멍 등의 기관 분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해 거담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기침과 가래, 목이 붓거나 궤양 등에도 효과가 있어서 감기약 등 다른 생약과 함께 배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도라지 뿌리에는 항 염증 작용이 확인되고 있으며 기도와 기관지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 효능 당뇨병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이눌린 이란 성분은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다당류의 일종 입니다. 인간은 설탕이나 전분 등 이눌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눌린은 위나 장에서 흡수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이눌린은 다른 탄수화물 등의 당의 흡수를 억제하여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해주기 때문에 당뇨병의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또한 도라지 뿌리에 들어있는 사포닌의 일종 뿌라찌코진에는 췌액 분비 촉진 작용을 해서 당뇨병 예방에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혀주는 역활을 합니다.



도라지 효능 장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이눌린은 체내의 노폐물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하여 대장 내부를 청소하여 장 내부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좋은 박테리아가 증가하여 장내 환경을 정돈 시켜주어 변비 예방과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