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의 역사는 중국에서 시작하여 전세계로 퍼져 나갔습니다. 기원전 1세기 한나라의 의학서인 '신농본 초경' 에는 이미 차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처음에는 토론의 자리에서 차를 술에 비유되어 마셨지만 이윽고 손님을 대접 할 때 등 점차 사회화 음료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만들어지고있는 차의 대부분이 녹차입니다. 풍부하고 윤택 한 향기와 맛을 가지고 옛날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시작은 중국에서 부터이지만 녹차 하면 일본이 먼저 떠오를 정도로 다양한 품종과 제품이 존재하고 있지요


이제는 우리나라도 많이 마시고 있는 녹차 효능 녹차 부작용 녹차 카페인 관련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녹차 부작용 이라기 보다는 주의할점 입니다. 물처럼 마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약을 복용할실때에는 약 성분을 떨어뜨리고 흡수에 방해를 줄수 있기때문에 피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가 약하신 분들은 아침 공복에 드시면 부담이 될수 있습니다. 이건 커피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 다른 녹차 부작용으로는 카페인이 적긴하지만 함유하고 있어 태아에게 영향을 줄수 있으니 임산부들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는것이 녹차 카페인에 관련된 겁니다. 카페인이 추출되는 결과물은 물의 온도에 따라서 좌우 됩니다. 상대적으로 녹차는 80도 정도에서 우려내서 마시기 때문에 카페인이 더욱 적게 추출이 되고 많이 마시고 있는 커피의 25% 정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카테인 이라는 성분으로 인해서 체내에 잘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녹차 카페인을 걱정하시는 분들은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오히려 콜라나 초콜렛 보다는 함유량이 낮습니다. 그래서 하루 대략 25잔 정도 이상을 마셔야만 1일 섭취 기준 이상치가 되는겁니다.



녹차 효능 구취와 충치를 예방


충치는 치아 표면에 세균이 부착하여 그 균이 만드는 산이 균의 에나멜을 녹여 만들어집니다. 녹차의 카테킨이 입안을 항균하고 플라크를 만드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 해줌으로써 충치가 예방됩니다. 또한 카테킨은 냄새 성분과 화학적으로 결합하기 때문에 구취를 제거 등의 소취 작용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달콤한 것들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연하게 적당량 마셔주면 좋습니다



녹차 효능 마음을 진정 시켜줍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뇌를 상쾌하게하고 머리를 맑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녹차 카페인은 일이나 공부에 지친 뇌를 깨우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작업 효율이 향상하고 기분 전환이나 두통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테아닌을 섭취하면 뇌가 휴식하고 있을때 나오는 뇌파 인 '알 파파'는 뇌에서 증가합니다.



따라서 진정시키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가 긴장함으로써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게 되는데 녹차를 먹으면 집중력 유지와 마음의 안정에 효과적 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녹차 관련 음료들이 많이 나오는데 티백을 옅하게 타서 물처럼 마시면 좋은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특유의 향 때문에 좀 꺼려졌는데 마시다 보니 입안도 상쾌해지고 좋더군요



녹차 효능 비만과 성인병 예방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중 하나인 에피 gallate는 간에서 지질의 산화를 억제하는 것이 확인 되었으며 다른 연구에서도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저하 된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치가 높은 상태가 계속되면 동맥경화 나 심근경색, 뇌경색, 당뇨병, 고혈압 등으로 이어집니다.



카테킨은 식단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체지방을 연소시켜 지방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이나 비만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 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녹차를 마시고 유산소 운동을 하면 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것도 이러한 작용을 하는 녹차 효능 때문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김일남 녹차를자주마시는데건강에지장은없는지요 2015.06.15 04:16 신고
  • 프로필사진 그린고 쿠버 본문에도 언급해 드렸지만 하루 25잔 이상을 마셔야함 카페인 하루치 기분이 초과 되는겁니다. 그러니 건강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모든 식품이 그렇지만 빈속에 드시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그것외에는 달리 문제될 점은 없을것 같습니다. 2015.06.15 18:44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