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분들이라면 이해가 안갈수도 있으나 여러가지 이유로 거래은행을 변경하고 신용카드나 기타 자동결제에 의한 이득 때문에 여러개의 통장을 가질수가 있는데 이것이 누적되다 보면 나중에 까맣게 잊어버리고 살게 됩니다.


저도 작년에 10년이 넘었던 기업은행 휴면계좌에 돈이 있다는것을 알게되어 2백만원이 좀 넘는 금액을 찾은적이 있습니다. 전혀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무슨 로또 당첨된것 마냥 기분이 좋더군요.


이렇게 계좌가 있는지로 가물거리고 비밀번호도 모르는것이 있더라도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통해 알아보실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라는 검색어를 이용하시면 사이트 하나가 보이시는데 전국은행연합회 라는 단체에서 운영하는 곳 입니다. 전국은행연합회는 말 그대로 정사원 이라는 명칭을 통해 우리나라에 있는 은행들 대부분이 참여하고 있는곳인 비영리사단법인 으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불특정 다수가 불법적인 이용을 차단하기 위하여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인증 절차가 있으니 집에 있는 컴퓨터로 하시고 크롬으로 접속을 했더니 오류 메세지가 뜹니다. 그러니 익스플로러로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밑에 3가지의 개인정보 수집, 제공, 처리에 대한 사항에 동의를 하신후 공인인증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창이 뜨고 은행용 인증서를 선택한후 인증을 하시면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휴면예금관리재단 5군데에 관련된 휴면계좌 통합조회가 됩니다.



저는 작년에 한번 시도를 했기 때문에 아무런 기록이 남아있지 않는데 만약 조회 결과 휴면계좌가 있으시다면 관련 기관과 계좌번호 금액 등을 메모를 하신후 해당 금융기관으로 직접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때 필요하신 서류는 신분증과 입금 받으실 통장 사본이 꼭 있어야 합니다.



만약 통장을 분실하거나 찾을수 없으시다면 은행별로 사용법이 조금 틀리긴 한데 해당 은행 인터넷뱅킹 페이지에 접속하신후 통장 출력 메뉴를 찾으시거나 전화로 문의를 하시면 굳이 은행에 가지 않으셔도 집에서 출력하실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