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통장 ISA 가입조건 및 혜택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6.02.17 07:00 금융제테크

작년까지 재형저축 이라는 비과세 적립식 저축상품이 크게 인기를 끌었는데 2015년이 마지막 기한 이었습니다.


적은 돈을 지속적으로 모아 안전하게 투자하여 최대한 이득을 볼려는걸 재테크라 하는데 이와 개념은 비슷하나 목적은 소득에 대한 절세인 세테크란 말도 있습니다.


만능통장 ISA 라는 것이 세테크에 속하고 이를 이미 실시하고 있는 영국 같은 경우는 국민의 절반이 조금 못미치는 사람들이 가입을 하여 대중적인 금융상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른 말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라고도 일컫는 만능통장 ISA 가입조건과 이로 인한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의 돈을 가지고 대신 투자를 하는 개념인곳은 증권사의 채권, 증권 등의 펀드를 생각할수 있는데 이렇게 고객의 자금을 위임을 받아 자산을 대신 돌려주는 제도가 기존 증권사에서 은행권으로 영역이 넓혀졌습니다. 그래서 그 매개체가 되는것이 만능통장 ISA 라는 것입니다.



3월 14일에 처음 출시가 되고 2018년도 까지만 가입을 받을수 있는데 아직까지는 시험단계라고 해야하나 정확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지 몰라서 대대적인 홍보나 마케팅이 이루어지지 않지만 세제혜택을 받을수 있어 관심을 가져볼만 한것 같습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라는 말이 있는데 개인이 연간 일정 금액의 금융소득을 얻었을때  비과세나 분리과세 등을 제외한 금액이 총 이천만원을 초과할때 이에 대한 과세를 물게 됩니다. 즉 보유자산이 많어 이자나 투자로 얻은 소득의 합을 생각하시면 될테니 일반 서민들은 꿈도 못꿀 금액인거죠



이런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하시는 분들을 제외한 사업이나 근로에 의한 소득이 있는 분들은 모두 만능통장 ISA 가입조건에 속합니다. 연간 소득에 따라 의무가입이 3년, 5년으로 정해져 있고 매년 2천만원 한도로 납입을 할수가 있어 5년 동안 총 1억원의 자금을 넣을수 있습니다.



만능통장 ISA 가입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가까운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에 직접 가시면 바로 개설이 가능하고 납입한 자금 운영에 대한 금융소득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주어 세테크를 하시기에는 그만 입니다.


예로 2천만원 이라는 목돈이 있을때 이것을 정기예금으로 3년간 넣어두시면 세금을 제외한 금리가 대략 2% 입니다. 이자계산방식을 복리로 한다해도 140만원 정도의 이자 수익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 돈을 만능통장 ISA에 넣어두고 연 4~5%의 수익만 얻어도 은행에 넣어두는것 보다 2배가 넘는 금융소득과 절세 효과 까지 얻을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하실점은 의무가입기간 입니다. 즉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는거죠. 그래서 단기로 승부를 보실려는 분들은 생각을 접으시고 몇년 없다치고 묵혀두실 분들에게는 괜찮은 선택일것 같습니다.



만약 개설을 하셨다면 세제혜택이 있는 투자방식이 따로 있으니 충분히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알기론 국내펀드는 혜택이 없고 비교적 안전한 채권이나 해외펀드, DLS 등만 적용이 되는걸로 판단됩니다. 아직 시행전 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투자방식과 종류가 명시되지 않아 명확하게 말씀드릴순 없지만 미리 관심을 가지시고 준비해 두시면 좋은 결과 얻을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