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갱신 은행 증권사 방법은 동일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6.02.19 08:48 컴도사로 가고팡

언젠가 한번 예전 입출금 기록을 보기위해 통장정리를 몇년만에 한적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통장 3개째가 되서야 끝났는데 창구 직원 보기가 조금 부끄러울 지경 이었습니다.


저야 사무직이라 워낙 일찍부터 인터넷 뱅킹을 시작해서 그렇지만 아마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 이나 PC로 간단한 은행 입출금은 인터넷 뱅킹을 하실겁니다.


우리나라 에서는 온라인상에서 금융거래시 보안상의 이유로 본인 확인을 위해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쓰게 되어 있고 유예기간은 1년으로 하여 매년 한번씩 공인인증서 갱신을 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용도제한용 무료 공인인증서를 쓰고 있고 은행용 뿐만 아니라 주식 HTS 거래도 하기 때문에 증권용도 매년 공인인증서 갱신을 해줘야만 합니다. 그중 증권용은 얼마전에 했고 은행 부분은 귀차니즘 때문에 계속 미루다가 이번에 하면서 설명해 볼까 합니다.



국민은행을 사용하고 있는지라 그곳을 기준으로 알려드릴텐데 모든 은행이 같은 방식이니 화면이 틀리다고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갱신할 기간은 친절하게도 한달전 부터 언제 만료될 예정이라면서 알려주어서 해당 기간안에만 해주면 되고 각 은행별 메인페이지에 보시면 공인인증센터가 있습니다. 그리로 들어갑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혹은 관리 라는 메뉴를 찾으신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절차는 본인확인을 위한 현재 인증서 선택을 하게 되고 암호를 입력한후 대상확인 과정을 거치는데 몇가지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시면 사용자 추가확인 부분이 나오는데 이때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장 계좌와 OTP 혹은 보안카드 일련번호와 일회용 비밀번호가 필요하므로 꼭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만약 계좌번호, 비밀번호, 일련번호 등르 잘못 기입하시면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는 불상사가 생기니 신중하게 하시고 그 다음이 수수료 출금예약 내역확인 페이지가 나오고 확인을 누르시면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한후 다시한번 인증을 하신후 새로운 암호를 설정하는 창이 뜹니다.



약간의 시간이 흐르면 공인인증서 갱신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와 함께 다른 매체에 추가로 저장할것인지를 묻는창이 뜹니다. USB를 컴퓨터에 연결한후 이동식으로 선택을 하셔서 백업을 해주시면 해당 USB만 가지고 계시면 어디를 가서든지 인터넷 뱅킹을 하실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은행에서 동시에 거래를 하신다면 한곳에서만 공인인증서 갱신을 하신후 다른 곳에서는 '타행 타기관 인증서 등록' 메뉴로 들어가신후 등록만 해주시면 하나 가지고 어디서든 쓸수 있습니다. 증권용도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되고 스마트폰 복사 역시도 해당 메뉴가 따로 존재하니 PC부터 해결하신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