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조회 계산방법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6.02.22 19:22 지혜롭게 가고팡

예전에 온라인 쇼핑몰을 좀 해본다고 집주소로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일을 해본적이 있었는데 이때 정말로 전기 누진세가 엄청나게 무섭다는것을 알았습니다.


얼마나 사용했는지 수치는 기억나지 않지만 전기요금이 평소 3~4만원 하던것이 47만원인가 나왔었죠. 놀라서 부랴부랴 사업용으로 용도변경을 해볼려 했으나 일반 거주용 주택은 안된다고 하여 가까운 오피스텔로 울며겨자 먹기로 이사를 한적이 있었습니다.


관리비가 지로용지로 나오는 아파트에서는 전기요금이 포함되어 나올텐데 다세대주택이나 개인주택은 따로 나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디에 살던지 한전에서 전기를 공급받기 때문에 전기요금 조회는 한군데에서 하시면 됩니다.



물론 지로용지를 통해 간단한 사용량과 함깨 전기요금 조회가 가능하지만 고지서를 분실하거나 이번달 대비 과거 사용량에 대한 비교를 해보고 싶을때가 있으면 사용해 보시면 될것 같네요.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이번달 전기세가 평소에 2배 가까이 나와 어디서 많이 썼길래 이렇게 나오나 의문점을 가지다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전기요금 조회'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다음에서는 바로 상단에 바로가기 링크가 되어 있습니다. 접속을 하시게 되면 간편조회를 이용할때 2013년 10월 16일부터 최초 1회 사전신청이 필요하다는 공지창이 뜹니다. 저는 자세히 보고 싶어서 그냥 회원가입을 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간단한 조회만을 원하시면 따로 회원가입 필요없이 안심체크나 아이핀 인증을 통해 바로 사전신청이 가능하고 바로 알아보실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기위해 상단에 있는 로그인를 누른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링크를 클릭합니다.



공공기관 사이트들은 보안 관련 프로그램들이 워낙 많이 깔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같은 브라우져는 에러가 날수 있으니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셔서 하시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4가지 동의를 거쳐 본인확인을 해야 하는데 저는 본인명의 핸드폰 인증으로 진행했습니다.



개인정보입력 과정에서 주의하실점은 요즘은 보안이 강화되어 비밀번호 설정이 상당히 까다로와 졌습니다. 영문 대문자, 소문자, 숫사, 특수문자를 혼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가입을 해놓고도 나중에 비번을 까먹어 로그인을 못하는 일이 있으니 따로 수첩 같은곳에 메모를 해놓으시면 좋습니다.



회원가입이 끝나시면 회원 로그인 페이지로 넘어가니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자동으로 메인페이지로 변하게 되고 왼쪽 밑에 서비스 바로가기 부분에서 많이 사용하는 메뉴들이 있습니다. 전기요금 조회는 여기서 할수 있습니다.




처음 접속했던 페이지가 다시보이게 되네요. 왼쪽 전기요금 조회 메뉴중 상세조회로 들어가보시면 오른쪽 페이지가 활성화 되고 여기에서 검색조건선택을 따로 고지서가 나오는 곳은 고객번호로 선택하시면 되고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명의가 아파트로 되어 있기때문에 관리실에 전화하셔서 직접 알아보셔야 합니다.



이번달 전기사용량은 420kw 이고 요금이 73340원이 나왔습니다. 그전 달이 375kw 에 56520원이 나왔는데 이게 평균치보다 높은 수치였습니다. 그래서 주택용 전기요금 계산법을 살펴보니 100단위로 끊어서 기본요금이 2배로 올라가고 사용요금도 많이 뛰더군요. 가정에서 전기를 쓸때에는 항상 누진세를 걱정하고 살아야 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