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대환대출 조건과 금리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6.03.02 18:06 금융제테크

한때 공사현장에서 책임자로 일하는 지인의 소개로 오피스텔 분양권을 신청했던적이 있었습니다. 목적은 소위 말하는 딱지값 이라고 하는 부분만 붙혀서 되팔 생각이었죠. 그런데 일이 꼬여서 정해진 시기에 팔지 못하고 정식으로 분양을 받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돈이 없어 의도치 않은 대출을 받게 되었는데 이것이 주거용이 아니다 보니 주택담보대출 중에서도 상당히 고금리에 속하더군요.


한 2년간 잔금을 치르면서 입주까지 완료하고 나서 다른 대책을 세웠는데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다시 받아 오피스텔쪽을 갚는 것 이었습니다.


이런식으로 하는것을 저금리 대환대출 이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는 거의 드물고 한 예를 들기위해 말씀드렸던 일 이네요.



보통 저금리 대환대출 생각으로 알아보시는 분들의 사정은 개인 신용등급은 낮고 은행에서는 대출이 불가능 하니 저축은행, 캐피탈, 보험사 등을 알아보다가 여기서도 심사가 거절당하니 급한대로 대부업쪽으로 눈을 돌려 일을 처리하다가 고금리로 고생하시는 분들 입니다.



사람들이 대출을 받을만한 상황 이라는것이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무엇가 급한 불을 끄기 위한 일이 많지 계획적으로 내집마련을 위해 차근히 준비하는 사람들 외에는 그리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곤란에 처했을때에는 아무 사람의 바지저고리라도 잡고 싶은 마음이지만 나중에 고금리로 인한 이자를 지급하다 보면 뒤늦게 후회 하기도 하지요.



여기서 말하는 저금리 대환대출은 은행을 이용하여 다른 주택이나 부동산을 담보로 잡을수 있고 신용등급이 높아서 신용 대출을 할수 있는 분들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서민금융지원 이라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금융정책중 햇살론과 바꿔드림론 2가지를 생각해보실수 있습니다.



우선 햇살론을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개인 신용등급은 6, 7, 8, 9, 10등급 까지만 적용이 되고 개인과 자영업자의 차이가 좀 있지만 기본 연소득 3천이하인 분에 한하여 대상이 됩니다.


햇살론 대상이 되시는 분들중에 신청일을 시작으로 3개월 전에 타 업체에서 받은 대출 금리가 연20% 이상의 고금리 이면서 꾸준히 연체없이 정상적으로 상환하고 있는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갑니다. 여기에서 연체 부분은 30일 이상 없어야 되네요.



원금 이내에서 저금리 대환대출 조건이 가능하지만 한도는 3천만원 이내로 제한되어 있고 심사기준에 따라 연 금리는 6~10.5% 이내로 받을수 있습니다. 이미 햇살론을 신청하여 생계자금이나 창업자금등을 이용했던 분들도 대출 한도 내에서 추가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본인확인을 할수 있는 신분증, 소득증빙을 할수 있는 급여통장 또는 소득증명원, 현재 경제활동을 확인할수 있는 재직증명서, 채무확인을 위한 채무내역서 등이 있어야 합니다. 햇살론 취급은행은 단위조합 수협과 농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다수의 저축은행이 있습니다.



바꿔드림론 지원대상도 햇살론과 비슷한데 신용등급 기준은 같고 연소득 부분만 부양가족이나 사업자에 따라 최고 4천5백까지 정해져 있으며 20% 이상의 고금리를 받았던 부분은 동일하나 영세자영업자의 경우는 15% 이상으로 범위가 확대되어 있습니다. 단 여기서는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상환 중이셔야 합니다.



한도, 금리, 기간, 제출서류, 상환방법 등 저금리 대환대출 조건이 햇살론과 같습니다. 다만 신청할수 있는 은행이 농협, 수협만 같고 나머지는 틀려 이부분만 확인 하시면 되겠네요. 대출 절차도 비슷하여 중간에 신용보증을 대신해주는 기관이 끼어 있어 보증료가 추가 되는데 이 부분은 금리에 포함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