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질경이 라는 이름은 잎이 넓고 크기 때문에 붙혀졌다고 알려져 있는데 나라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씨앗은 차전자, 질경이 자체는 차전초 라고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생약으로도 많이 쓰였는데 씨앗은 기침을 가라 앉히는 작용과 눈의 충혈, 통증, 백내장, 야맹증에 효과가 있고 잎은 이뇨작용이 있으며 피부의 상처에도 이용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질경이에는 자궁의 긴장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어 임산부는 피하시는것이 좋고 다량 섭취하시게 되면 설사나 갑작스런 혈압 저하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오한이 있는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목의 통증과 기침을 진정시키는 질경이 효능으로 줄기와 잎을 차로 많이 마시고 있다고 하네요.



질경이는 씨앗이나 뿌리, 잎 등 전 부분에 걸쳐 유효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효과를 가집니다. 씨앗의 외피에는 다당류 란타 산이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진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 있는 폴리페놀의 탄닌 이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질경이 효능 장속 정리


질경이 씨앗은 30% 비율로 점액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배속 토닝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내에서 팽창하여 장내를 확장시키는 작용으로 정장 효과가 있으며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에 대한 효과도 발휘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게 나타나는 변비와 설사의 해소와 복통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설사 환자에게는 위 내용물의 배출 속도를 인위적으로 늦쳐줘 장내 통과되는 시간을 연장하고 배설물의 점성을 높혀주며 경도를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설사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어 좋습니다. 또한 위약 혹은 센나 같은 것과 같이 복용해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질경이 효능 목 토닝 효과


질경이는 소염 작용과 보습 작용이 동시에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인후 부위를 진정시켜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질경이는 아우쿠빈 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점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과 점막을 복구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질경이 효능 성인병 예방과 개선


질경이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과 혈당 강하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중국 에서는 질경이 씨앗을 고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하고 있으며 임상 연구에서는 혈청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혈중 지질의 양을 감소시키는것을 확인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질경이를 하루에 10.2g 양을 8주 이상 섭취시킨 결과 총 콜레스테롤이 4%, LDL 콜레스테롤이 7% 감소했으며 이런 결과로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또한 콩 단백질 음식과 병용을 하면 수축기 및 확장기 혈압기 감소된것으로 나와 고혈압에도 효과적 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