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효능 민들레차 효능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6.03.10 10:12 건강하게 가고팡

민들레는 번식력이 높기 때문에 전국 각지에서 자생 또는 재배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도 세계 각지의 전통 의학에서 자연 치료제로 활용이 되었는데 인도는 간장, 담낭의 질병, 관절염 등의 체질 개선에 쓰여졌고 북미 원주민 들은 신장병과 부종, 피부병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비타민과 철분을 많이 포함하고있어 약효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꽃에는 카로테노이드의 일종인 루테인이 들어있어 자외선으로 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잎에는 비타민 A, 비타민 B군, 비타민 C,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칼륨이 풍부한 민들레 효능과 민들레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논 카페인 음료로 알려져 있어 뿌리로 만든 민들레차로 많이 드실텐데 봄을 연상시키는 달콤한 맛과 향이 특징 입니다. 쓴맛을 싫어하는 분들은 꿀이나 흑설탕을 넣어마시는것도 좋네요. 봄에 피어난 새싹은 쓴맛을 제거하고 샐러드, 스파케티, 조림, 절임, 볶음 등의 요리에 쓰이기도 합니다.



민들레 효능 민들레차 효능 식욕 증진과 진정 효과


민들레 잎과 뿌리에 들어있는 쓴맛을 내는 성분은 소화관 전체 및 간을 활성화시켜 소화액의 분비를 증가시켜 식욕 증진과 소화를 도와줍니다. 또한 허브 티로 복용하게 되는 경우는 뿌리 부분에서 부드러운 이완 작용을 기대할수 있고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부담없이 마실수 있습니다.



민들레 효능 민들레차 효능 부종을 예방 개선


신장과 방광에 이상이 생기면 노폐물 배출이 힘들어져 몸에 물이 많이 남아 얼굴, 손, 발 등이 자주 붓게 됩니다. 민들레에는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칼륨이 풍부하고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의 작용으로 불필요한 수분과 노폐물을 소변으로 체외로 배설하여 부종을 예방 혹은 개선되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근육의 에너지 대사 및 수축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므로 부종이 오기 쉬운 다리 근육을 움직여 펌프의 기능을 지원하여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정상인 17명을 대상으로 민들레를 8ml 투여한 결과 5시간 후에 이뇨작용이 발생하는걸 확인했다고 하네요.



민들레 효능 민들레차 효능 변비 해소


만성 대장염 환자 24명을 대상으로 민들레를 포함하여 몇가지 약초로 치료를 실시했는데 보름 후에 95%의 환자에서 통증이 완화되는 변화가 생겼고 변비도 좋아졌다고 합니다. 민들레에는 해독작용이 있어 독소와 노폐물을 간과 신장에서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무래도 가장 보편적인 허브 차로 달여 마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임산부의 모유 분비를 좋게 하는 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뿌리 부분은 강장제로 독소 배설과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고 올리고당의 일종인 이눌린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질환, 피로 회복에도 좋으니 많이 즐기시면 좋겠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