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종 원인 부종 빼는법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6.03.15 18:41 건강하게 가고팡

부종은 남녀노소 할것없이 자주 나타나는 일상적인 증상 입니다. 그래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데 다른 질환의 연장선 일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부종 원인은 몸에 수분이 모였는데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가 되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체내의 수분량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지만 이런 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내리면 붓기 형태로 우리 몸에 표출이 됩니다.


여기서는 부종 원인을 크게 3가지 방면으로 분류해서 알아보고 부종 빼는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식탁에 올려지는 음식은 생각보다 소금이 많이 들어갑니다. 염분이 많은 식사나 안주를 먹게되면 체내의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게 되고 우리 몸안 에서는 이를 희석하기위해 수분 함량을 늘릴려고 합니다. 그래서 짠 음식을 먹게되면 목이 자주 마르게 되는것이고 부종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소금에 의한 부종 빼는법 칼륨을 섭취함 으로써 해결할수 있습니다. 칼륨은 이뇨작용이 있어 수분과 함께 나트륨을 소변으로 체외로 배출해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아주 효과적 입니다. 칼륨은 야채, 과일, 발효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열이 가해지는 조리법은 성분 효과가 반감될수 있으니 생으로 먹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근육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안할때에도 부종의 원인이 됩니다. 사무직이나 운전직, 하루종일 서서 일하는 서비스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이와 같은 경우인데 중력의 영향으로 몸에 있는 수분은 하체쪽으로 몰릴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 앉아있는 시간이 오래되면 종아리 근육을 움직일 기회가 적어 하체에 쌓인 수분을 순환시킬수가 없습니다.



반대로 오래 서서 일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피로가 누적되어 혈액 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여성분들은 패션을 위해 힐을 많이 신는데 이것 역시 하체의 부담이 커서 붓는 증상이 자주 나타날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때 부종 빼는법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발바닥, 발목에서 종아리, 무릎에서 허벅지까지 끌어올리는 식의 마사지를 하시면 좋습니다.


발바닥은 양쪽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시거나 골프공 같이 딱딱하고 조그만 공을 이용하시면 되고 발가락을 손가락으로 깍지 끼듯이 끼운다음 발목을 좌우 번갈아 가면서 돌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발밑에 배게나 높은 물건을 두고 다리를 올려놓으셔도 도움이 되십니다.



발목 부근에서 종아리를 지나 무릎까지는 수분 크림이나 미끄러지기 좋은 것을 바르신후 아래에서 위쪽 방향으로 쓸어올려주듯이 마사지를 해주시고 마찬가지로 허벅지도 방향을 위쪽으로 하여 쓸어 올려주시면 됩니다.


부종 빼는법으로 자주 할수 있는것은 일을 하시면서 중간 중간에 일어나셔서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신발을 벗고 발바닥을 자극 시켜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부종이 더 잘생기는 이유는 근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체에 모이는 수분을 순환시킬려면 종아리 근육의 역할이 중요한데 이런 근육이 적기 때문에 펌프작용이 약해 그렇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잘 안되시는 분들이 많아 수분 대사가 나뻐져 냉증, 오한 등으로 시작되어 손발이 찬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여자는 여성 호르몬에 의해 생리전에 붓는 분들이 많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하나로 호르몬 작용으로 몸에 수분이 쉽게 모이기 때문입니다. 피임과 생리 문제를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드시는 피임약도 여성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 같은 작용을 합니다.



신체 부위가 지속적으로 붓기와 빠지기를 반복하게 되면 얼굴 같은 경우는 주름의 원인이 되고 부종을 빼볼려고 마사지를 하는 과정에서 피부에 손상을 주게 되는데 특히 눈덩이에 생기는 부종을 예민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 힘차게 문질르는 분들이 많은데 이쪽 부위는 피부가 얇기 때문에 쳐지는 피부와 주름을 앞당기게 될겁니다.



피부에 결정적으로 안좋게 하는건 셀룰라이트 때문 입니다. 피하에 쌓이는 수분이 노폐물과 함께 지방세포와 결합하여 덩어리가 되어 셀룰라이트가 생성이 되는데 이 부분이 딱딱해지고 울퉁불퉁 하게 되어 피부 상태가 나빠지게 됩니다.


부종 빼는법을 식생활에 접합시키면 소금이 많이 들어가는 국이나 찌개, 라면 등을 드실때에는 칼륨 섭취를 같이 하는것이 좋으니 야채나 과일도 같이 드시고 칼콘 성분이 들어있는 명일엽을 차로 달여 섭취하셔도 좋으며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녹차, 생강, 코코아 등도 도움이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