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떨림현상 원인과 치료방법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6.03.21 20:02 건강하게 가고팡

혹시 몸에 특별한 이상 증세없이 가만히 있는데도 눈꺼풀이 의지와는 상관없이 심하게 경련이 일어나는 일을 겪어보신적이 없으신가요?


예전에는 꽤나 자주 겪었었는데 거울로 비춰보면 바르르 떨리는것이 상당히 이상하게 보이긴 합니다.


이렇게 눈꺼풀 떨림현상의 대부분은 눈에 피로도가 쌓이고 혹사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사회 에서는 컴퓨터, tv,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를 거의 생활의 일부분 처럼 사용하고 있는데 오랜시간 집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눈에 과도한 부담을 주게 되고 피로가 누적되어 버립니다.


보통 한쪽 눈꺼풀만 떨림이 일어나고 스트레스와 과도한 눈 사용, 영양소(마그네슘이나 비타민) 부족으로 일어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금방 없어지는 증상입니다.



이와 같은 비슷한 눈꺼풀 떨림현상 으로 안검경련 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증상 자체가 동일하여 자가적인 진단이 힘들지만 눈꺼풀 떨림현상이 한달 이상 지속이 되거나 입주위나 한쪽 얼굴 등의 다른 부위까지 번져 나간다면 병원에 내원 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같은 질환이 있을때 입니다. 이건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신진대사가 높아져 몸이 흥분 상태가 되어 버리는겁니다. 이 경우에는 눈꺼풀이 잔물결 치듯이 떨리고 눈을 감고도 멈추지 않는것이 특징 입니다.



무엇보다 안구가 이전에 비해 돌출되어 버리고 다른 여러가지 증상 손떨림, 호흡곤란, 발한, 피부병 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다른 구분이 가능합니다.


안구건조증에 걸리셔도 유사한 증상을 보일수가 있습니다. 과도한 전자기기 사용이나 콘택트렌즈, 에어컨 이나 난방기구에 의해서 걸릴수 있고 눈이 시렵거나 통증, 시야 흐림, 두통까지도 올수 있습니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의 눈꺼풀 떨림현상의 원인은 제일 처음 말씀드렸던 눈의 과도한 사용과 영양분 부족에서 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럴때에는 그동안의 불규칙한 생활을 벗어나서 과음, 과식 같은 피하시고 규칙적인 식생활을 하시면서 푹 쉬어주시면 3일 이내에 괜찮아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뜨끈한 수건을 눈위에 놓고 찜질을 해주어 따뜻하게 해주시면 일시적으로 혈액순환도 잘되고 경련이 안정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그래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안과나 신경외과로 가셔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셔서 단순한 피로에 의한것인지 다른 질병과 연관되어 있는것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눈꺼풀 떨림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중 마그네슘 부족에 의한것이 많습니다. 마그네슘은 체내에서 약 300종류 이상 효소의 작용을 돕는 미네랄의 일종입니다. 칼슘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뼈와 치아의 형성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체내 효소의 정상적인 작동과 에너지 생산을 돕는 동시에 혈액 순환을 정상적으로 유지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우리가 정상적인 식사를 하면 마그네슘이 부족할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수면 부족, 운동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때에는 체내의 마그네슘이 빠르게 소모되어 버립니다. 거기에 육류나 인스턴트 식품, 탄산음료 등을 많이 먹게 되면 인 이라는 성분을 과잉 섭취하게 되므로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합니다.



또한 대량의 알코올 섭취나 이뇨작용이 많은 커피 등도 소변과 함께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많은데 근육경련(눈꺼풀도 포함), 혈압 상승, 부정맥 등이 올수 있고 더욱 악화되면 발육장애, 신경과민, 우울증, 기억장애, 피부와 근육등에 칼슘 침착이 이루어질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과잉 섭취 한다고 해도 소장에서 흡수량을 조절하고 소변과 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신경 장애가 있는 분이 아니라면 과잉섭취에 대한 부작용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들로는 채소류, 두부 같은 콩류, 현미 같은 정제하지 않은 곡류, 아몬드, 땅콩 같은 견과류, 미역, 말린 새우 등이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