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격적으로 봄 날씨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금 있으면 본격적인 벚꽃놀이 축제를 하는 지역이 많을텐데 누구에게는 이쁘고 아름다운 꽃 구경이지만 또 다른 누구에게는 괴로운 질환을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비염이 있는분들은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봄철에 심해질수 밖에 없는데 어쩔수 없이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을 먹게되면 콧물이나 기타 증상이 좋아질수는 있지만 약기운과 따뜻한 날씨 때문에 수시로 졸리게 되면 목이 자주 마르는 등 고생을 할수밖에 없습니다.


의학적으로 연구해서 밝혀진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들이 몇가지 있는데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처음 이비인후과에 가서 어떤 종류에 대해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지 팔에 샘플을 묻혀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기준 샘플종류에 따라 어떤 유형에 의해 피부에 반응이 오는가에 따라 알수가 있는데 비염이 있으면서도 이런 검사를 안해보신 분들은 한번쯤은 시간을 내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는 IgE 항체 라는 것의 과잉 생산과 백혈구의 3%정도를 차지하는 과립구의 일종인 호산구 라는것이 증가하게 되면 발생하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 증상이 발출되는 구조가 다릅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들은 이런 구조에 의한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첫번째 연근


체내에 IgE 항체가 달라 붙으므로 해서 알레르기가 발생이 되는데 IgE 항체는 일반적으로는 조금빡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알레르기가 진행되면 급격하게 증가하고 여러 증상이 발생합니다. 연근에는 이런 IgE 항체가 생기는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무와 연근을 같이 섭취하시면 좋은데 서로 같은 비율로 합친후 갈아서 거즈 등에 찌꺼기를 거른후 아침 저녁 식사전 공복에 한잔씩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맛이 썩 좋지는 않기 때문에 달달한 벌꿀이나 과즙 같은것을 섞어서 드시면 먹기 편할겁니다.



두번째 요구르트


우리몸에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양한 질환에 걸릴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면역력에 관련이 있는 Th1 세포와 Th2 세포의 균형이 중요한데 Th1 세포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을 공격하고 Th2 세포는 이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 주어 서로의 균형이 맞아야 건강해 집니다.



그런데 이러한 균형이 깨짐으로써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하는데 요구르트는 2개 세포의 밸런스를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트에서 파는 플레인 요구르트 100g 기준을 전자렌지에 1~2분 정도 가열한후 하루 한번씩 드시면 비염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따뜻하게 데우는 이유는 유산균 작용을 높히기 위해서 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세번재 양파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하면 백혈구에 있는 호산구 라는 성분이 많아지게 되는데 이것이 증가해서 뭉쳐지면 염증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양파는 이러한 호산구 증가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 안쪽은 그냥 요리에 쓰시고 맨 바깥쪽 부터 3개정도의 껍질까지 사용하시는데 이것을 벗겨 500cc 정도의 물에 넣고 끓여 일종의 양파차 처럼 식후 1잔씩 드시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판매하는곳이 그렇게 많지 않은 시소 라는 일본 깻잎이 있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B2, 비타민E가 풍부해서 미용에 좋고 칼슘이 풍부하며 해독작용이 있어 일본에서는 생선회나 초밥을 먹을때 같이 먹는 일이 많습니다.



종양괴사인자 라고 하는 TNF 라는 백혈구에서 만들어지는 암 등을 파괴하는 체내물질이 있는데 이것이 과도하게 생성될 경우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종양괴사인자를 시소를 먹음으로써 생성 자체를 막거나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 시켜 줍니다.



이외에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진 것은 기침 가래에 좋은 생강, 배, 우엉 등이 있고 염증에 효과적인 유근피 부터 대추차, 계피차 등이 있고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류를 많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미리 예방 차원에서 준비하여 아무 탈없이 잘 넘기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