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해외여행자가 부쩍 늘어났는데 자주 다니시는 나라 같은 경우는 단순히 패키지 상품이 아닌 자유여행을 선호 하십니다.


가까운 일본 같은 경우는 택시 부터 전철 등의 교통비가 엄청 비싸 단기 여행일 경우 렌트카를 빌려 자유롭게 다니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사업상 해외 출장이나 체류시 이동 구간이 많기 때문에 그 나라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렌트카 사용하는것에 크게 부담을 느끼지 못하는것 같더군요.


이렇게 해외에서 운전을 하실려면 국제면허증을 신청해서 가져가야 하는데 기존 복잡하게 이루어졌던 과정이 간단한 절차로 간소화 되어 국제면허증 발급방법이 쉬워졌습니다.


국제면허증


국제면허증 발급방법은 자국내에서 신청하면 일정기간 사용할수 있는 유효기간이 주어지는데 제네바협약에 가입된 100여국이 조금 안되는 나라에서는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주의하실점은 우리나라 운전 면허증을 신청하려는 국가의 언어로 바뀌는것이기 때문에 유효하게 쓰일려면 항상 여권을 같이 가지고 다니셔야 합니다.


국제면허증 사용할수 있는 국가


제네바 가입국은 필리핀, 태국, 일본, 베트남,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 16개국 미국, 캐나다, 칠레, 쿠바 등 아메리카 15개국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러시아 등 유럽 33개국 이집트,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가나, 나이지리아 등 중동 아프리카 32개국 으로 나뉘어져 총 96개국에서 국제면허증이 통용 됩니다.


비엔나 가입국


또한 2002년에 체결된 비엔나 협약국도 있는데 이건 해당 국가에서 발급 받은 국제운전면허증을 한국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협약 입니다. 제네바와 비엔나 모두 중복 가입된 나라도 있으나 아닌 국가도 다수 존재합니다. 특이한점은 중국은 2군데의 협약국에 속하지는 않으나 반환을 받은 홍콩, 마카오에서 발행된것은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여권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서비스 제공 지자체 현황


예전에는 국제면허증을 받을려면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을 따로 방문하셨어야 하는데 지금은 도로교통공단과 협력이 되는 지방자치단체의 구청 민원실로 확장 관리되고 있는곳도 있어 여권신청과 더불어 원스톱으로 함께 쉽게 발급 받으실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신청할수 있는곳 에서도 발급 받으실수 있습니다.


대리인 위임장


국제면허증 발급방법 및 필요한 서류


경찰서를 방문하셔서 발급 받으실때에는 우체국에 미리 들려서 신청서에 붙힐 정부수입인지를 구입하신후 가셔야 합니다.


본인이 직접 가실때에는 여권, 운전면허증, 여권 사이즈 사진 (3.5cm * 4.5cm)을 지참하셔야 하고 대리인은 여기에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수수료는 8500원이 들어가고 사진은 컬러반명함판 으로 대체할수 있습니다.


국제면허증 사용시 유의사항


국제면허증 발급방법을 통해 신청을 하시면 보통 유효기간을 발급일을 기준으로 1년으로 주어지는데 해당 국가의 방문횟수와 관계없이 1년동안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간혹 사용 가능한 횟수가 있는지 궁금하신 분도 계시던데 그냥 편하게 1년 동안은 여권과 같이 가지고 계신다면 협약국 어디서나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경찰서에서 신청하실 분들은 안되는곳도 있으니 전화로 미리 문의를 하신후 방문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