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끔 심심할때 컴퓨터 가격 비교 사이트에 가서 여러가지 부품들을 살펴보곤 하는데 하드웨어적으로 빠른 주기로 제품들이 바뀌는 것은 그래픽 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게임을 즐겨 하지 않아서 고성능을 자랑하는 고가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없지만 요즘 젊은 사람들은 그렇지가 않아서 화려한 그래픽을 지원하는 게임을 렉없이 즐기기 위해 고사양의 PC를 많이 맞추는것 같더군요.


아마도 기존에 있던 컴퓨터를 성능 업그레이드 한다면 제 1순위가 그래픽 카드 일것 같습니다.


이렇게 평소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부품들의 사양을 정확히 알고 계시겠지만 저 같이 몇년에 한번 바꿀까 말까 하는 사람들은 어떤 부품들로 조립이 되어 있는지 잊어버렸거나 아에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래픽카드 확인방법 부터 다른 부품들의 대략적인 정보와 해당 드라이버를 최신 것으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정보를 알고 싶은신 분들은 CPU-Z 라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시면 그래픽카드 확인방법을 비롯해 다른 부품들의 사양도 쉽게 살펴보실수가 있습니다. 현재 가장 최신버전은 2016년 1월에 올라온 v1.75 네요. 네이버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에 등록이 되어 있으니 받으셔서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CPU-Z로 확인하기


cpu,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카드 정보를 상단에 있는 탭을 이동시키면 각각 보실수가 있습니다. 그중 그래픽카드 확인방법은 주의하실점이 있는데 메인보드 자체에 내장 그래픽이 있으면 2가지 정보가 따로 기재가 됩니다. 그래서 Display Device Selection 부분에서 해당 정보를 선택하셔야지 제대로된 사양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제대로된 그래픽 성능을 사용할려면 필수적으로 다이렉트x 라는 프로그램이 설치하셔야 하는데 가장 최신 버전을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해당 프로그램 자체에서 진단도구 라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것을 통해서도 어떤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검색창에 'dxdiag' 라고 치시고 엔터를 누르시면 dxdiag.exe 라는 프로그램이 검색이 됩니다. 그것을 클릭하시면 DirectX 진단 도구창이 새롭게 뜹니다.



처음에는 시스템 탭 자동 선택에 따른 시스템 정보를 전체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 버전 부터 바이오스, cpu, 메모리 등을 확인할수 있고 현재 그래픽 카드와 연결된 모니터 갯수에 따라 보여지는 디스플레이 탭이 틀려지는데 저는 3개의 모니터와 연결된 상태라 디스플레이3 까지 나타나네요.



DirectX 진단 도구로 그래픽카드 확인방법


디스플레이 정보를 살펴보면 되는데 이중 이름과 칩 종류만 아셔도 이것과 호환되는 모니터, 메인보드 등을 알아보실수 있고 드라이버 부분은 버전과 날짜만 살펴보시면 되겠네요. 희안하게도 그래픽 관련 드라이버는 최신버전을 사용한다고 해서 무작정 좋은건 아니라서 현재의 성능에 만족 하신다면 굳이 업데이트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하는방법


3dp chip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현재 내 컴퓨터를 이루고 있는 드라이버가 필요한 부품들의 정보와 버전을 표시해주고 해당 제조사와 최신 드라이버를 검색해주어 링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윈도우 설치시 자동으로 잡히지 않는 다거나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필요할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위에 보이는 것은 예전에 설치했던것이라 버전이 좀 낮은데 최신 버전을 받으시면 됩니다. 노란바탕에 빨간 느낌표가 뜬 부분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현재 업데이트가 가능한 드라이버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사용상 불편하다거나 버벅거림이 있을시 하시고 이게 반드시 해야하는 의무사항은 아니며 안한다고 성능이 저하되는것도 아니니 일부러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걸 강조 드리는 이유는 저도 몇번 하다가 오류가 나서 고생을 한적이 있어 그러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