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팽만 원인 치료 예방법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6.04.12 08:47 건강하게 가고팡

20대 중반때인것 같은데 친구중에 하나가 갑자기 복통을 호소해서 응급으로 병원에 실려간적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급성맹장염인가 싶었는데 검사결과 배에 가스가 차서 그렇다고 하더군요. 치료 방법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다소 민망한 자세와 부위에 병원 기구를 이용해서 인위적으로 가스를 제거했었는데 이 에피소드를 가지고 평생 놀림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복부팽만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장폐색 이나 어떤 질환에 따른 복수가 차는 심각한 이유일때도 있고 여성의 경우는 자궁, 난소 관련 질환에서 올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잘 보여지는 유형은 주로 장내에 가스가 과도하게 쌓이는것에 비롯됩니다.



복부팽만 원인


저도 심각한 정도까지 간적은 없지만 복부팽만 원인으로 의심되는 배에 가스가 찼나? 하는 의심스런 일이 자주 있었는데 외형적인 증상은 배가 평소와 달리 부풀어 오르고 탄력이 느껴집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건 가스를 발생하기 쉬운 탄산음료나 음식을 섭취할때 공기를 같이 삼키는 식의 직접적인 원인과 장속에 있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것이 주된 이유로 꼽힙니다.



평소에 건강한 사람이라도 항상 어느정도의 양은 뱃속에 가스가 있지만 발생하는 가스의 양이 많거나 배출되는 가스의 양이 적은 경우에 자연스럽게 배속에 가스가 과도하게 모이게 됨으로써 복부팽만감을 느끼게 되고 심하게 되면 복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얼핏 생각하기에는 배속에 가스가 있을때 방귀나 트림으로 모두 배출될것 같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가스는 혈액에 흡수되어 최종적으로 호흡을 할때 숨과 함께 배출됩니다. 실제로 자주 트림이나 방귀가 나온다는것은 역설적으로 생각하면 소화가 잘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가스가 모이게 하는 식생활을 가지고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해 드린 복부팽만 원인중 음식이나 침을 삼킬때 공기가 비정상적으로 같이 들어가는것을 탄기증 혹은 공기연하증 이라고 하는데 식사를 하지 않을때에도 무의식적으로 어금니를 악무는 습관이 있고 그 상태에서 침을 삼키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탄기증이 걸리기 쉬운 유형은 평소 긴장을 많이하고 스트레스가 심한사람, 우울증이 있는 분들 이라고 하네요.



복부팽만 치료


어떤 질병에 의해 발생되고 있는것일지도 모르니 평소에 가스가 자주 차는 느낌이 드시면 전문 병원에 가셔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복부팽만에 대해 단순 소화불량으로 판단해서 오랫동안 방치하시게 되면 과민성대장증후군, 장폐색등의 질환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복부팽만 치료는 응급이 아닌 이상 수술이나 시술을 하는 일은 드물고 약물로도 충분히 가능한데 정장작용, 소포작용이 있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장내 세균의 균형을 맞추어 주고 가스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생각보다 편하게 대처하실수 있으니 편하게 검사받고 치료에 임하시면 됩니다.



복부팽만 예방


당연한거지만 음식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으니 평소에 소화불량이나 위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과식을 삼가해 주시고 탄산음료, 맥주 등의 과잉 섭취는 체내에 가스를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본인이 생각하기에 과도하게 껌을 자주 씹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공기를 삼키는 양이 증가하게 되므로 자제를 하셔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변비가 복부팽만 원인이 되는 일이 많습니다. 변비가 생기면 장내에 독소가 쌓여 가스가 발생되기 쉬운 환경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식이섬유나 발효식품을 섭취해서 해소를 하시는것이 좋은데 웃기는것은 건강한 사람이 이런 식품들을 과도하게 먹게되면 오히려 장속의 세균이 민감하게 반응하여 가스를 발생할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방귀와 트림을 일부러 참는것이 자주되면 좋지 않습니다. 공공장소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매너로 참는 일이 많을수 밖에 없습니다만 몸에 좋은 일은 결코 아닙니다. 잦은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의 기능저하에서 오는 복부팽만도 많으니 휴식과 운동을 적절히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