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먹고 자는 시간을 빼면 거의 책상에 앉아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비만이 있는데다가 평소 운동도 게을리 하기 때문에 당뇨가 왔고 목, 어깨, 견갑골 등이 자주 뭉치고 결려 힘들어 합니다.


그래서 인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손저림 증상이 자주 오는 편인데 처음에는 그냥 그러려니 하다가 이것이 자주 진행이 되면 살짝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의 손저림 원인은 혈당 수치에 따른 당뇨 때문에 그렇지만 손저림 증상은 척추, 목 같은 뼈가 잘못되어 나타나는것이 일반적 입니다.


그러니 필요이상으로 두려워 하실것은 없고 정확한 손저림 원인을 파악하셔서 상황에 맞게 대처하시면 될것 같네요.



손저림 원인 혈관과 신경의 압박


요즘 사람들은 스마트폰이 보편화 되고 pc 사용이 길어지면서 여러가지 질환에 따른 증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흉곽 출구 증후군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쇄골 아래의 신경 혈관이 압박되어 양 팔에 감각에 이상이 생겨 통증이 일어나고 저린 느낌이 생깁니다.



증상이 심하면 수술까지도 가야하지만 대부분이 흉곽 출구 부분을 넓히는 운동을 물리치료를 통해 실시하여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업을 하시면 많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정확한 진단은 근전도 검사, 흉부방사선 혹은 혈관 조영술 까지의 검사가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목디스크에 의한 증상


경추 추간판 탈출증 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목 디스크 라고 부르는 질환이 있는데 경추 내부에 있는 수액이 빠져나와 척수나 신경근을 압박하는 병 입니다. 그래서 목에서 어깨에 걸쳐 신경이 압박되어 손저림 증상이 나타나는데 손과 팔을 움직일때 혹은 고개를 앞으로 구브리거나 뒤로 젖힐때 자주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목 디스크로 인한 증상은 어깨와 뒷목, 팔로 이어지는 부분의 통증이 오는데 심할 경우에는 척수에 손상을 주어 하체에 마비가 오기도 합니다.


아는 지인분은 얼굴 한쪽에 마비가 와서 수술까지 받은 케이스 인데 말을 들어보면 수술시 필요한 보조기구 등의 비용이 보험처리가 안되는것이 대부분이라 부담스러운 치료비가 나온다고 하더군요.



손목 터널 증후군


손저림 원인 마지막으로 수근관 증후군 것이 있는데 손목 터널 증후군 이라고 많이 알고 계시는 질환 입니다. 손목에 여러개의 힘줄과 한개의 신경이 손쪽으로 지나가는데 같은 동작을 자주 이행하다보면 압박에 의한 무리가 가서 손가락이 저리는 손저림 증상과 통증이 오고 손목 관절 부분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서 어딘가를 짚거나 힘을 줄수가 없습니다.



가사일을 하는 주부나 비만, 당뇨병 환자, 노인분 들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특히 중년여성에게 많이 보이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PC로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 젊은 사람들도 손목의 사용이 잦다 많이 발생한다고 하더군요.



당뇨병이 있는분


당뇨란 혈당이 높아져 생기는 질환으로 혈액 자체가 끈적하게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 전체에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손을 비롯해 발 부분에도 저림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데 이럴때에는 간단한 스트레칭, 걷기 등의 운동, 반식욕 등으로 충분히 개선될수 있습니다.



그외 잠을 잘때 옆으로 눕는 자세를 많이 취하시는 분들은 팔을 아래로 하고 있어 압박이 되기 때문에 손저림 증상이 나올수는 있으나 이런 경우는 일과성 이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와 같이 손저림 원인은 손과 뇌를 연결하는 신경에 대한것과 손목, 목의 어떠한 압박이나 손상에 따라 나타나게 됩니다.



병원 진료과목은 어디에서?


건강한 분들은 일시적으로 생기고 없어지기도 하지만 손저림 증상이 자주 혹은 오랫동안 지속이 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우선적으로 신경내과나 신경과를 가시면 좋은데 손과 발, 전신의 신경은 물론 뇌와 척수 등의 중요기관과 정신 질환까지 볼수 있어 가장 적합한 진료과 이지 않나 싶습니다. 만약 관련과가 없다면 정형외과로 가셔도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