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견갑골은 제2의 골반 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인체에서 중요한 부분 입니다.


견갑골 통증원인 날개뼈 통증 등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어깨, 팔, 목, 등, 허리 까지 영향을 미쳐 몸 전체에 근육통이 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날개뼈 통증 이나 어떤 부위에 통증이나 저림 같은 것을 느낄때 단편적으로 그 부분에서의 문제점 만을 생각하게 되는데 견갑골 통증원인은 그 자체적인 것 보다는 다른것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 많습니다.


견갑골, 날개뼈 모두 같은 곳을 지칭하는 말이면서도 뼈 자체에는 문제가 없고 주변의 근육들에게서 생기는 현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날개뼈 통증 및 견갑골 통증원인


근육의 피로


아마 많은 분들이 이 원인이 대부분 일겁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있거나 몸을 혹사 시키는 일을 하면 근육이 쉽게 피로해 집니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생활이 보편화 되어 있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못해 나이와 상관없이  거북목, 새우등 같이 변형이 되어 허리 근육에 불필요한 부담이 와서 생겨납니다.



저도 이와 같은 케이스로 고생을 많이 했는데 이게 견갑골의 통증과 목의 뻐근함 나중에는 두통까지 아래에서 위로 통증이 올라가는 일이 많더군요. 위치게 직접적으로 손이 닿는 위치가 아니기 때문에 자가적으로 마사지 하기가 힘드니 반신욕 등으로 근육을 이완시킨후 적절한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거북목에 대한 이야기와 스트레칭 하는 법에 대한 포스팅은 전에 한것을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거북목 관리법 http://gagopang.com/383



골반과 척추의 문제


사람의 몸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움직일때에는 반드시 힘이 전달되는 골반과 척추는 견갑골과 연결이 되어 있어 동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역시도 안좋은 자세에 따른 습관에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안일하게 대처하면 상당한 고통을 수반합니다.



스트레스


견갑골을 비롯한 주변에 있는 어깨와 허리는 자율신경과 밀첩한 관계가 있습니다. 자율신경은 골반 속 천골에서 척추를 통해 경추까지 많이 집중되어 있는데 스트레스 등으로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교감신경이 부교감신경 보다 우위에 놓이게 되고 근육이 긴장된 상태가 지속되게 되어 영향을 주게 됩니다.



내장의 질환


여러 경로를 통해 알아보면서 저도 처음 알게된 사실인데 통증이 표면보다 좀더 안쪽에 느껴때에는 내장쪽 질환에 의한 견갑골 통증원인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양쪽 부위에 따라 문제가 되는 장기가 구분이 되니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왼쪽 견갑골 통증


요즘은 왼손 잡이가 많지만 아직까지도 오른손 잡이가 많을 겁니다. 가볍게 생각하면 주로 사용하는 손에 따라 견갑골의 통증도 영향을 받을거라 생각이 들지만 실질적으로 그 반대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 종이를 가위로 오릴때 종이를 자르는 손은 움직임이 활발하지만 종이를 잡는 손은 그렇지 않아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근육의 긴장감이 더 높아져 피로가 더 빨리 축적이 됩니다.



또한 가방을 들때에도 어깨에 매는 곳 보다는 안 매는 쪽이 균형을 유지시키기 위해 힘을 쓰는곳 보다 긴장의 강도가 더 세지게 되어 자주 사용하는 손의 반대편 견갑골에 통증이 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중 왼쪽 견갑골에 저림이나 통증이 있으면 심장과 폐의 이상을 알리는 신호가 뇌에 진해져 견갑골, 어깨, 허리 등의 통증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위장이 안좋으신 분들도 위를 덮는 근육과 견갑골 주변 근육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왼쪽 견갑골 아래쪽이 아플때에는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의 가능성도 있을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직접적인 타박상이나 통증의 원인이 전혀 짐작이 가지 않을때에는 내과에서 검사를 받는것도 한 방편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견갑골 통증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할 만큼 이쪽 관련 질병이 걸린다고 해서 직접적인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본인이 이상하다고 느낄 정도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고 알려진 곳 입니다.


아시다시피 간은 체내에서 독소를 무독화 하는 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간 기능이 떨어지면 몸이 쉽게 피로해지고 오른쪽 견갑골, 등, 허리에 통증이 올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담석증이나 담낭염이 있을때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특히 담낭에 돌이 막혀 갑자기 통증이 찾아오는 담석증의 경우는 오른쪽 견갑골 통증을 호소하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견갑골 통증원인 날개뼈 통증은 단순히 근육통 이면 오히려 다행이고 부위에 따라 내장의 문제도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