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타민 B6는 피리독신 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B군의 일종으로 단백질의 분해 · 합성을 도와 피부와 점막의 건강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호르몬 밸런스를 맞쳐주고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정신적인 안정을 가져올수 있어 여성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비타민 B6은 체내에 들어가면 소장에서 흡수되어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분배 운반 됩니다.


인산은 체내에서 DNA와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일에서 중요한 역할을 성분인데 비타민 B6과 결합하여 단백질에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대사 과정에서 필요한 효소들의 보조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비타민b6 효능과 결핍증과 과잉증에서 오는 비타민b6 부작용, 비타민b6 음식 등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비타민 b6의 작용


고기와 생선, 계란 등에서 섭취되는 단백질은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된후 흡수되어 인체에 필요한 단백질로 재합성 됩니다.


비타민 B6은 단백질의 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단백질 섭취량이 많을수록 필요량도 많아집니다. 최근 아이들과 젊은이들의 식성은 서구화가 많이 되어 단백질 섭취가 많아져 꼭 필요한 영양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타민b6 음식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동물성 육류에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 간 부위에 많습니다. 그래서 닭, 돼지, 소 등의 모든 육류와 꽁치 참치 같은 어류, 두부 완두콩 같은 콩류와 호두, 땅콩 같은 견과류, 계란, 치즈, 바나나, 수박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니 특별히 편식하지 않는 이상 자연스럽게 섭취하실수 있습니다.



비타민b6 부작용 과잉증


비타민b6 음식에서 섭취되는 수준의 양은 자연스럽게 배설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알약으로 정제된 보충체를 통해 하루 200~500mg 정도의 양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b6 부작용으로 신장 결석이 생기거나 감각부분에 신경 장애가 나타나 손잘 저림과 통증을 보일수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b6 결핍증


비타민 B6가 부족하면 다양한 대사 이상이 생기는데 특히 피부와 점막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증상으로는 설염, 구내염, 구각염, 결막염 및 눈 · 코 · 귀 등에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에 이상이 오고 말초신경장애, 경련, 졸음, 불면증, 식욕부진, 정서불안, 중추신경의 이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비타민b6 효능 지방간 동맥경화 예방


비타민 B6은 지질 대사를 지원하고 간의 지질 축적을 방지하고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생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도 있지만 대부분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이 간강에 지방이 쉽게 축적이 되는데 비타민 B6은 지방간 치료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비타민 B6은 비타민 B12, 엽산과 함께 섭취하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호모시스테인을 억제하는 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저하의 효과도 볼수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비타민b6 효능 성장 촉진 신경기능 관여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지면 단백질의 신진 대사가 잘 진행되기 때문에 튼튼하고 건강한 피부와 점막, 머리카락, 치아, 손톱 등의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에너지원이 되는 당질과 지질이 부족하거나 필요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아미노산을 더 분해하여 에너지원이 되는데 이 과정에서 비타민 B6이 관여를 합니다.



비타민 B6가 부족하면 아미노산의 대사가 나빠져 신경 전달 물질이 부족하게 되고 신경 계통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이는 지능 발달 지연이나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면역의 균형을 맞쳐주는 기능을 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b6 효능 월경전 증후군과 입섯 증상의 완화


여성 호르몬의 하나인 에스트로겐의 대사에 관여하여 호르몬 밸런스를 맞쳐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호르몬 균형의 붕괴가 원인이 되는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임신초기의 입덧에도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