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장 최근에 구입한 usb3.0 제품입니다.


예전이랑 틀려져서 요즘 나오는 usb는 저장공간이 커지고 크기와 디자인도 작아져서 이쁜것들이 많습니다. 거기다가 가격이 갈수록 저렴해져서 사은품으로도 여기저기서 구할수 있고 손쉽게 사용하는 것중에 하나 입니다.


사람들이 착각하기 쉬운것이 usb는 소모품입니다.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같이 수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usb 인식 안될때의 모습은 거의 하드웨어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잘 되다가 안되는 경우는 더 확률이 높겠죠.


더욱이 usb 자체가 작고 휴대성이 좋다보니 좀 함부러 다루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중 제일 많이 보이는 모습은 usb를 컴퓨터에 인식시킨후 작업을 한후에 그냥 잡아 뺀다는 겁니다.

일반 컴퓨터도 그냥 전원을 꺼버리면 os에 무리가 가겠죠? usb도 마찬가지 입니다.


클릭 몇번이면 되는데 그게 귀찮아서 그냥 강제로 분리 시킵니다. 이런것은 정말 안좋은 습관입니다.

usb를 오랫동안 사용하고 싶으시면 꼭 정석대로 사용해주세요.


usb 인식 안될때 해결할수 있는 방법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순서대로 해보시면 거의 다 적용이 되실겁니다.


가장 처음으로 살펴보실 상황입니다.

usb 하드웨어 자체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적어도 2대 이상의 컴퓨터에서도 usb가 인식이 안된다면 하드웨어적인 문제입니다.

오래되어서 그럴수도 있고 습기가 많은곳에 방치해놓으셔도 그럴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확인해봐야 할것은 usb가 인식되는 금속부분을 지우개로 살살 문질러서 이물질이나 먼지를 제거후에 다시한번 시도를 해보십시요. 지우개가 없다면 그냥 입으로 불어보셔도 좋고 급속판에 무리가 안가게끔 다른 도구를 사용해 보셔도 됩니다. 요즘은 아에 접속부분을 감싸는 종류도 있어서 그런 기기는 패스합니다.


usb 인식이 될때도 있고 알될때도 있다.


전압이 낮아서 그럴경우와 접촉불량일 경우 두가지 입니다.




usb포트를 이용한 기기들이 워낙 많다보니 대부분이 한 포트에 여러개를 쓸수 있는 케이블을 컴퓨터 본체 앞으로 빼서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메인보드에 있는 포트에서 케이블을 통해 쓰다보니 아무래도 전압이 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포트 자체가 헐겁거나 서로 아구가 맞지 않아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제일 확실한 방법은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시키는 겁니다. 본체 뒷부분을 보시면 마우스 키보드부터 해서 거의 대부분이 usb로 연결하다 보니 포트가 상당히 많습니다. 

보드에 따라 조금씩 위치나 디자인이 틀리겠지만 usb 포트에 직접 연결시켜주시면 전압이나 접촉불량

걱정없이 거의 해결 가능합니다. 보통 usb단자 위치는 랜카드 단자 주위에 있습니다.


usb 버전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적인 드라이버 문제 입니다.


우선 확인해봐야할것이 있습니다. 

윈도우7 기준으로 제어판 - 시스템 - 장치관리자에서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로 들어갑니다.





처음 인식할때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깔리면서 작동을 하는게 정상입니다만

제대로 드라이버가 설치되었다면 usb 대용량 저장장치라고 잡혀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나오는 것들이 usb 3.0 인데 2.0 쓰시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숫자의 차이는 속도와 비례한데 2.0은 팬티엄 수준이 아니고서는 거의 다 자동으로 잡히는데

 usb 3.0 이 가끔 문제를 일으킵니다.


윈도우7은 32비트와 64비트 두가지 버전이 있는데 컴퓨터에 있는 메인보드 칩셋드라이버가 지원을 안할경우 인식이 제대로 안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의 컴퓨터 메인보드 모델과 제조사를 알아낸후에 해당 사이트에 가셔서 거기에 맞는 메인보드 칩셋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 해주는겁니다.





메인보드 확인하는 방법은 CPU-Z 라는 프로그램을 받으셔서 실행만 시켜주시면 해당 컴퓨터의 하드웨어적인 정보를 한눈에 보실수 있습니다. 

CPU-Z는 프리웨어이니 아무 검색엔진에 가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자 위 방법이 복잡하고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3DP Chip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봅시다

usb가 인식이 안되는 조건중 제일 많은 경우가 윈도우7 이 깔린상태에서 usb3.0 을 이용할때 입니다.


위 프로그램은 usb3.0 드라이버를 설치할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끊어서 갈께요. 글이 너무 길어지네요. 이것저것 많이 만져보신 분들은 쉽게 깔고 하실수 있겠지만 컴맹을 기준으로 글을 적다보니 이미지도 많이 필요할것 같아서요. 금방 준비하고 올릴께요.


마지막으로 본체에서 usb를 분리하실때는 내컴퓨터로 들어가셔서 이동식 디스크라고 인식되어 있는 곳에 오른쪽버튼 메뉴중에 꺼내기를 하신후에 제거하세요. 이게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