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단축키 알면 유용하게 쓰이는 팁 모음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4.12.16 11:02 컴도사로 가고팡


컴퓨터 사용시간이 오래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익히게된 윈도우 단축키들이 있습니다.

단축키를 쓰게되는 동기는 좀 더 편하게 작업을 하기 위해서 였구요, 처음에는 의식하고 쓰면서

점차 나도 모르게 자주 쓰는 기능들은 자연스럽게 키보드에 손이 갑니다.

윈도우 단축키중 자주 쓰일것 같고 유용하게 쓰일만한 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정보를 모으다 보니 제가 모르는 것중에 괜찮은것도 몇개 보이길래 그것도 같이 올려봅니다.


Ctrl + Shift + T


아주 옛날버전의 브라우져가 아닌이상 탭이라는 개념이 생겨서 한 브라우져에 여러개의 탭을 띄워서

멀티로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다 보면 탭이 늘어나게 되고 자신도 모르게 멍 때리다가 중요한 페이지를 닫아버리는 황당한 경우 없으시나요?


Ctrl + Shift + T 누르시면 최근에 껐었던 탭부터 다시 복구 됩니다. 

이제는 일일히 히스토리 뒤져가면서 맨붕에 빠지실 필요가 없습니다.


윈도우키 + D 또는 하단 작업표시줄 오른쪽 클릭




빨간박스 부분이 윈도우 키 입니다.




맨 오른쪽에 테두리가 있는 투명버튼 모양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이젠 기본적으로 컴 성능이 좋아지면서 멀티로 작업을 하는 경향이 많아졌습니다.

수많은 폴더는 기본이요. 브라우져, 문서, 이미지뷰어 등등 정신없이 서핑이나 작업에 열중하다보면 어느새 빽빽히 찬 화면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바탕화면으로 가서 다른 파일을 찾아야 하는 일이 생길때면 실행해둔 창을 일일히 최소화 시켜야 하는데 상당히 귀찮습니다. 그럴때 쓰이는 겁니다.

순식간에 모든창이 다 아래로 내려갑니다.



Shift + 다시시작


게임을 하다가 또는 메모리나 cpu 용량을 많이 잡아먹는 작업을 하다가 재부팅을 해야하는 상황이 올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실행 시켜놓았던 프로그램이나 작업창들을 모두 끄고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위 단축키를 이용하면 컴퓨터 재부팅과 동시에 현재 실행중이 것들이 자동으로 다시 켜 집니다.



윈도우키 + E


새로운 드라이버에 들어가고 싶다거나 내 컴퓨터를 실행 시키고 싶을때 혹은 바탕화면이 다 가려져서 클릭을 할수가 없을때 쓰면 윈도우 탐색기처럼 처음 컴퓨터 아이콘에 들어가는 창이 떡 하니 뜹니다.



윈도우키 + R




명령어를 치는 도스창을 열때나 핑 테스트등을 이용할때 쓰이는 실행창이 실행 됩니다.


윈도우키 + T



작업표시줄에서 현재 실행중이 폴더나 익스플로러를 미리보기 할수 있습니다.



Alt + F4


이거는 많이 아실듯 현재 실행중인 창만 종료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Alt + Tab


현재 실행중인 창들을 차례대로 지정해 줍니다. 지정되어진 지점에 멈추면 해당 창이 선택되어 집니다.

그럼 일일히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를 움직여서 선택해줄 필요없이 키보드로 모든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투명한폴더 만들기


이건 단축키는 아니지만 생각이 기발해서 소개해 봅니다.

한 컴퓨터를 여럿이 쓸때나 숨기고 싶은 자료가 있을때 자기만이 알수 있는 폴더를 만드는겁니다.

생성하고 싶은곳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새로만들기 - 폴더를 통해 하나 만들어봅시다.




폴더명을 이름바꾸기를 하는데 ㄱ을 친후 한자키를  누르면 오른쪽 하단에 선택하는 과정에서 1번을 보면 비어있을겁니다. 그걸 선택하세요

그러면 폴더명이 사라집니다. 그런 다음 해당 폴더를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사용자 지정 탭으로 이동하셔서 맨 밑에 있는 아이콘 변경으로 들어간 다음 폴더의 아이콘을 투명으로 바꿔줍니다.




오른쪽으로 조금 이동해보시면 세로로 3칸이 모두 투명아이콘 입니다. 그중 하나를 지정해지고 확인을 한후 속성창이 나오면 자장까지 누르면 완성됩니다. 자그럼 해당 폴더는 이제 투명하게 변합니다.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형태가 보이실 겁니다. 깜쪽같죠?

사용하실 일이 없더라도 재미삼아 한번 해보세요



키보드만을 이용해서 컴퓨터 끄기


거실에 있는 tv에 pc 한대를 연결해서 영화도 보고 서핑도 하고 하는데요, 키보드 마우스를 모두 무선으로 사용하다보니 사용할때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더구나 마우스는 패드나 평평한 곳에서 사용해야 하다보니 소파에서 이용하기에는 불편도 하고 해서 주로 키보드만 가지고 모든 작업을 합니다.


Alt + Tab 을 이용해서 실행중이 창들을 선택하고 Alt + F4 로 창들을 하나씩 닫아준후 윈도우키를 누른후 방향키를 이용해서 시스템종료로 이동하여 컴퓨터 전원을 끄면 됩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키는 위에서 말한 2개와 방향키 엔터키가 전부네요, 처음에는 어색하겠지만 한두번 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질겁니다. 컴퓨터 활용을 잘 못하는 사람 눈에는 그렇게만 해도 엄청나게 보인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