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최적화 어플리케이션 클린마스터 vs 네이버 클리너

Posted by 그린고 쿠버
2014.12.22 11:55 스마트폰 추천앱


스마트폰 운영체제도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각종 어플을 깔고 지우면서 완전히 삭제되지 않는 파일들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렇게 오랜시간 사용하다보면 느려진다거나 잠시 멈추는 현상이 나타나곤 하고 강제로 재부팅 해야할 상황도 생깁니다. 작년에는 모바일 게임이 전국민적으로 열풍이 불어서 누구나 한번쯤은 다 깔아보기도 하고 재미가 없어서 지우기도 했을겁니다.


특히 게임 같은 경우는 용량이 큰것들이 많아서 한두개 설치하기 시작하면 금방 용량과 메모리를 잡아먹고 배터리 소모시간도 짧아지게 되죠. 더욱이 워낙 많은 어플이 새롭게 나오다 보니 호기심에 이것저것 어플리케이션을 깔다가는 컴퓨터 이용할시 바탕화면에 설치된 프로그램 아이콘으로 뒤범벅이 되는 현상을 스마트폰에서도 볼수가 있습니다.


다행히 윈도우에서 나오는 레지스트리 정리, 파일정리, 디스크정리등의 최적화 프로그램이 모바일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도 나오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느려질때나 속도향상을 위해서 주로 쓰이는 용도 입니다. 그중 많이 알려지기도 하고 입소문이 난 클린마스터(clean master)네이버 클리너를 소개합니다.




네이버 클리너 입니다.  베타버전이라 그런가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가벼운것 같습니다. 설치후 실행해서 나오는 화면에서 skip 을 누른후 넘어갑니다.




왼편이 처음 나오는 화면 입니다. 상단우측에 보면 3개의 아이콘이 있는데 그중 처음 실행되는곳이 도장모양의 메모리 확보 기능입니다. 자동으로 스캔을 시작하며 간편청소하기를 누르니 88% 에서 42%로 줄어드는 것을 수치상으로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공간확보로 들어가시면 자동으로 스캔을 시작합니다. 이전에 클린마스터로 한번 돌린후라 불필요한 임시 파일용량이 얼마 되지는 않네요 앱 관리쪽으로 가보시면 세로방향으로 점이 3개 찍혀있는 부분을 통해서 삭제 및 최적화 기능이 있는데 여기서 최적화는 단순히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추가되는것 말고는 특별한건 없는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평하자면 베타버전 이지만 모바일 유저가 누구나 쉽게 이용할수 있게끔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단순하지만 필요한 기능만 있어서 사용하기에는 괜찮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무엇인가 허전한 느낌이 드는건 어쩔수 없네요.




클린마스터를 설치 한후 바로 실행을 시켜보시면 바로 스캔을 시작해서 기본적인 저장공간과 메모리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파일정리 할수 있는 용량이 1.21GB 가 나옵니다. 바로 들어가 봤습니다. 




처음화면은 기본정리로 다시 스캔을 한후 개별로 정리할수 있게끔 체크박스가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정리하고 싶으시면 밑에 있는 정리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상단 우측에 보이는 고급정리로 들어가시면 다시 스캔을 시작한후 구체적인 목록이 나옵니다. 이중 대용량 파일과 나의 파일을 제외한 모든건 그냥 정리 하셔도 될것 같네요.




다시 처음화면 메뉴중 기기 최적화와 그중 CPU 최적화 확인까지 보이는 모습 입니다. 실행 중인 앱 목록은 체크하는 부분이 있어서 임의로 선택한후 정리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표기되는 대부분의 앱들은 자주 사용하는 것들이라 정리를 한다해도 금방 다시 활성화 될것 같네요. CPU 최적화 부분은 어플이 실행될때 발열되는 열을 기준으로 해서 스마트폰 최적화를 이루는것 같습니다.




안티 바이러스 메뉴는 전체적인 바이러스 검사는 아닌것 같습니다. 설치된 어플 위주로 스캔을 하는것 같고 SMS 사기 취약점의 문제 해결하기는 또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는거에 불과하고 브라우저 검색기록은 주로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 위주 이므로 저 같은 경우는 정리할 이유가 없어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안티 바이러스 스캔과정에서 보이는 화면중 상단 우측에 보시면 개인정보가 있습니다. 그곳을 통해서 보이는 화면 입니다. 이 기능도 특별한건 보이지 않네요. 안티 바이러스 부분은 이름만 거창하지 다른 어플을 소개하는 중간과정이라고 해야 할까요, 불필요한 기능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기능은 전문적인 보안 어플을 사용하는것이 더 좋지않을까 하네요.





다시 첫화면으로 가시면 종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들어가보시면 전체적인 기본적인 폰의 상태가 보여집니다. 개별탭으로 들어가보시면 각각의 세부정보가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왼쪽 상단에 있는 설정을 통해서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이중에 저는 보안 검사 탭의 실시간 보호를 OFF 로 해 놓았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플을 실행하고 종료할때마다 수시로 메세지가 뜰것 같네요. 그냥 스마트폰 최적화가 필요할때만 실행 시키기 위해서 꺼두었습니다.


저도 이 기회에 3년동안 열심히 설치만 했던 어플들을 정리 했습니다. 워낙 제 폰이 오래되어서 잡다한 파일들이 많아 정리될 부분이 많아서 유용하게 쓰인것 같습니다. 두가지 다 써본 소감은 네이버 클리너는 딱 필요한 기능만 있지만 몬가 허전한 느낌이고 클린마스터는 그와는 완전 반대로 겉모습은 화려해 보이는데 정작 쓸만한 기능외에 불필요한 것들이 많이 보입니다. 어차피 이 어플을 쓰는 목적이 스마트폰 속도향상을 통해서 최적화 하는 과정 이기 때문에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마시고 사용하세요.

일일히 수작업으로 하나씩 제거하기 보다는 이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한방에 해결할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