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거주하는 인구수가 조금이라도 되는곳은 어김없이 대표적인 대형마트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가 항상 있습니다. 그것도 모질라서 골목 상권이 있는곳에는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슈퍼 로 이루어진 소규모 판매업까지 진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값싸고 질좋은 식품을 구매할수 있으면 좋은건 사실이지만 과연 대기업들의 이러한 매장 늘리기식이 장기적으로 볼때 우리들한테 도움이 될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개인 자영업이 다 죽는 시장은 결국 독이 되어 돌아올거라 봅니다. 경쟁력이 없는 독과점은 그렇게 무서운 겁니다.




극장을 한 예로 들어보면 초창기 CGV 같은 경우는 관람객을 모으기 위해서 온갖 이벤트와 할인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잠식해가더니 거의 전국전인 체인망을 갖쳐진 지금은 매년 올라가는 관람요금과 간식으로 먹을수 있는 팝콘의 어처구니 없는 가격, 제일 큰 문제는 직접 투자하거나 유통시키는 영화에 대한 개봉관 독식 입니다.


처음에 멀티상영관이 들어왔을때는 깨끗하고 한번에 여러영화를 골라볼수 있다는 장점에 누구나 환영하는 분위기 였으나 지금은 무엇인가 좀 너무하다 싶다 라는 마은은 가지고 있지만 점점 이러한 것들을 익숙하게 느끼면서 거부반응 없이 적응되고 있습니다.




또한 24시간 강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편이점도 대표적인 것이죠. 동네슈퍼가 없어지면서 모두 편의점으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다들 아시겠지만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단순히 깔끔하게 정리정돈된 인테리어와 너무나 많은 점포수 때문에 편해서 이용하는 것이지 가격경쟁력이 형편없는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소위 재벌가들이 투자하는 방식이 못마땅 합니다. 돈놓고 돈먹기 식으로 개인 자영업이 주 가 되어야 할 산업부분까지 진출하고 있습니다. 좀 더 독창적이고 개발적인 곳에 투자하여 글로벌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데 리스크 없고 혜택이 많은 국내소비시장 에만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무슨 프랜차이즈 공화국 같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에서 볼수 있는 가명점 점포수 기준으로 나열된 프랜차이즈 순 입니다.


어딜가나 똑같은 점포에 브랜드 특히 먹거리 같은 외식분야 같은 곳은 그 정도가 심합니다. 상가나 빌딩이 들어서면 대부분 비슷한 종류의 브랜드들만 입점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형태는 좀더 편하고 쉽게 돈을 벌고자 하는 개인 창업자들의 마인드도 한 몫 한다고 봅니다. 본인이 직접 발로 뛰고 배우고 개발, 연구 해서 창업을 하는것이 아닌 그냥 돈만 가져다 주고 조금만 교육을 받으면 모두 알아서 해주는 방식의 프랜차이즈만 선호를 하니 이러한 형태가 나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한 면에서 춘천은 시내쪽이나 번화가 아니고서는 이러한 것에 좀 탈피한 모습입니다. 그래서 더 정감이 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산업체가 거의 없다보니 자영업 중심의 도시가 되고 그중 요식업인 음식점들을 많이 하십니다. 서울에서 살때만 해도 맛집 찾아 삼만리 식으로 어렵게 찾아가야 겨우 입맛에 맞는 곳을 알수가 있었는데 춘천은 개인이 직접 하는 손맛 좋은 음식점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마트 쪽도 마찬가지 입니다. 춘천에는 대표적인 중형마트로 벨몽드마트, MS마트, 하나 더 친다면 하나로 마트까지 이런 중형마트 들이 있습니다. 큰 대형마트와 가격경쟁력도 좋습니다. 특히 제가 이곳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가 과일 입니다. 평소에 과일을 좋아해서 항상 장을 볼때면 사가지고 오는데 대형마트는 보기에는 좋아보이나 정작 맛을 보면 그냥 평범하거나 실망스럽습니다. 반면에 벨몽드마트나 MS마트 에서 사오는 과일의 맛은 정말 좋고 실패할 확률이 극히 낮습니다.




아무래도 유통과정이 완전히 틀리다 보니 그런것 같은데요. 이 중형마트들은 외곽에 따로 물류센터 까지 있을 정도로 큰 사업체들 입니다. 다른지역까지 진출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은 맞는것 같습니다. 반찬가계, 각종 간식거리 업체들이 입점하면서 소비자 입맛에 맞게 점점 진화된 모습들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계속 노력하고 경쟁력을 갖추면서 질 좋은 먹거리를 제공하여 계속 번창해 나갔으면 합니다. 아울러 동네 슈퍼마켓들도 부활됐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도 가져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