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 대부분 컴퓨터 한대씩은 기본으로 있고 그래서 인터넷뱅킹 등 금융거래를 이제는 직접 은행에 가서 하는것 보다는 모든걸 집에서 인터넷으로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이런 금융거래를 하게 될때에는 꼭 필요한것이 공인인증서 입니다. 무료나 범용을 발급 받으시면 초기에 다른 매체에 저장할것이 있냐는 옵션이 뜨는데 이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백업을 하실때에 직접 찾아서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새로운 곳에서 이용하실때 USB 같은 곳에 따로 저장해서 가지고 다니질 않는한 재발급을 하시면 되지만 그러면 기존의 것을 쓸수가 없기때문에 일이 상당히 번거로워 집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위치를 알아두시면 컴퓨터를 포멧하시거나 다른곳에서 인터넷 뱅킹을 할때 백업하시기에 편하실겁니다. 윈도우7 기준으로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위치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폴더설정을 하나 해주셔야 합니다. 보안적으로 보호되어 있어서 기본 그대로는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위치가 있는 폴더가 눈에 보이지가 않습니다. 내컴퓨터나 아무 윈도우창을 띄우신 후 도구 - 폴더옵션 으로 들어갑니다.



상단에 있는 보기 탭으로 가신후 중간쯤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숨김 파일 및 폴더' 라는 옵션중에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부분에 체크를 하신후 적용을 눌러주세요.




컴퓨터 - C드라이브 - User - Administrator - AppData - LocalLow 까지 우선 찾아가 봅니다. 좀 길기때문에 끊어서 갈께요. 만약에 위에 처럼 숨김폴더를 표시하지 않고 오셨다면 AppData 란 폴더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들어갈수가 없습니다.



다 찾아오셨다면 마지막으로 NPKI 라는 폴더가 보이는데 이곳이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위치 입니다. 이 폴더를 통채로 복사하셔서 USB 같은 이동매체에 옮기시면 다른 장소에 가셔도 USB를 연결한후 공인인증서 위치를 이동매체로 지정을 해주시면 집에서 하는것처럼 인터넷 뱅킹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다른곳에서 금융거래를 하실때에는 특히 공공장소 모텔이나 PC방 같은 곳에서는 저장해간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서 컴퓨터로 옮기시지 마시고 USB에 있는 그대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 불편한 거래방식이긴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현실에 맞쳐서 충실히 이용해야지요.




전 하드디스크에 이상이 생겨 통채로 말아먹어 본적이 많아서 거의 습관적으로 중요파일들은 항시 백업해 둡답니다.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위치도 아셨겠다 다른 중요파일등 용량이 많으신 분들은 외장하드를 사용하시면 되고 간단한 문서나 사진, 파일등을 하실때에는 USB가 편하실겁니다. 혹시나 모를 상황을 위해서 백업을 생활화 하시면 편하십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