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XP에서 윈도우7로 넘어온지 한 3년여 된것 같군요. XP 사용할때에는 대략 6개월정도 지나면 버벅거리기 시작해서 1년에 2~3번씩은 포멧하고 새로 깔았던것 같네요.


그런데 윈도우7로 바꾸고 나서는 아직까지 단 한번도 포멧을 해본적이 없습니다. 가끔 블루스크린이 뜨는 오류가 있긴 하지만 사용하는데 있어서 아무런 불편함이 없네요.


지금까지 써본 윈도우 계열중에 제일 안정적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상위버젼도 나오긴 했지만 그냥 있는 그대로 계속 사욯하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는 아니지만 지인분이 부탁을 하여 포멧을 해야하는 상황이 와서 저도 윈도우7 포맷하는법 공부를 좀 하고 도와드렸네요.


제가 볼때는 평소에 이것저것 파일들을 많이 받거나 엄한 사이트들을 많이 가셔서 윈도우7에서 포멧할 정도까지 간거면 거진 바이러스가 원인 일겁니다. 요즘은 워낙 변종들이 많아서 쉽게 없어지지도 않죠.



윈도우7 포맷하는법 몇가지 미리 준비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1. 윈도우7를 설치할수 있는 CD나 부팅디스크 역활을 할수 있는 USB가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http://gagopang.com/35 에서 윈도우7 usb로 설치하는 방법을 포스팅 한것이 있습니다. 이걸 참고하셔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시면 됩니다.


2. 해당 컴퓨터 메인보드에서 바이오스로 집입하는 방법을 아셔야 합니다.


3. 백업 하실 파일을 꼼꼼히 체크하셔서 다른 이동저장매체에 저장해두세요.



윈도우7 포맷하는법 첫번째 바이오스로 진입하기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데스크탑은 보통 키보드 숫자판에 있는 Delete 키나 F2 둘중에 하나는 맞더군요. 노트북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회사별로 바이오스로 진입하는 단축키가 틀립니다.


혹시 모르니 대표적인 노트북 제조사인 몇개만 소개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전자 - F4

LG전자 - F11

소니 - F10                                                           

TG삼보 - F5

DELL델 - F8


정말 몰 그리 특별하게 한다고 다들 틀리게 설정해 놓았는지 모르겠네요.


바이오스를 집입하는 방법은 재부팅 혹은 부팅을 하실때 단축키를 연타로 계속 누르지면 됩니다. 저는 Delete 키가 먹는 ASROCK 메인보드 입니다.



바이오스 화면 역시 메뉴가 다 틀리실겁니다. 그러나 기본은 같습니다. 부팅순서를 바꿔주시는 겁니다.


Boot 옵션으로 가셔서 첫번째가 아마도 다들 C드라이브 하드디스크로 잡혀있는데 이것을 CD를 준비하셨다면 CD-ROM으로 USB를 준비하셨다면 USB 디스크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부팅 일순위로 각기 다 설정을 완료하시고 Yes 까지 하셔서 저장을 하셨으면 다시 재부팅을 합니다.



설정이 제대로 되고 부팅이 되셨으면 윈도우 설치화면이 뜰겁니다. 다음으로 넘어가신후 '지금 설치' 까지 누르시면 됩니다. 사용 조건이 나오는데 동의함에 체크 하시고 설치할 위치까지 있는 그대로 계속 클릭해주시면서 넘어가면 됩니다.



원래는 보통 운영체제에 쓸 하드디스크와 저장용으로 쓰는 것까지 2개정도 장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화면에 보이는건 멀쩡한 컴퓨터를 포멧할수가 없어서 가상드라이브를 하나 생성해서 실행을 해보는거라 그렇습니다. 여러개가 있을경우 맨위에 있는것이 C드라이브 입니다.


또한 완전히 초기화된 하드디스크 개념이므로 아무런 파일이 깔려 있지 않은 상태인 화면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하드디스크에 작업을 하시는 거면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고 기존에 윈도우7이 깔려 있는 상태라면 여기서  드라이브 옵션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화면에서는 활성화가 안되어 있지만 기존에 사용하던것이면 여기서 포멧을 누르시면 말 그대로 포멧이 되는거고 새로만들기를 누르시면 파티션을 나눠서 따로따로 진행할수 있습니다. 윈도우7 포맷하는법은 어떻게 보면 설치하는 법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로 포멧만 하고 끝나는게 아니라는거죠



혹시 몰라서 기존 50기가 짜리 하드디스크를 절반씩 해서 새로 만들기를 통해 나눠봤습니다. 종류 탭에 보시면 '주' 라는 곳을 포멧해 보겠습니다. 어지간 하시면 윈도우7을 설치할 드라이브는 단독으로 쓰시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라도 좋습니다.



포멧이 되고 설치가 되는 과정입니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서 설치시간은 틀려집니다.


윈도우7 포맷하는법 중 주의하실 점은 설치가 된후 재부팅이 되고 여러 설정부분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다시 설치부분으로 가게 됩니다. 이럴때에는 바이오스에 들어가셔서 다시 Boot 설정을 첫번째를 하드디스크로 바꿔 주셔야 합니다. 제가 처음에 윈도우7를 설치할때 이걸 몰라서 무한 반복으로 설치과정만 몇번을 거쳤답니다.


물론 모든 설치가 다 끝날때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더라도 부팅순서는 꼭 바꿔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윈도우7이 설치된 드라이브를 뺀 모든것은 그냥 내컴퓨터 들어가시면 각각의 드라이브가 표기가 될텐데 해당 드라이브를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보시면 메뉴중에 '포멧' 기능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설치준비와 과정은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고

개념자체는 윈도우7 포맷만 따로 생각하는할수 있는건 이미 설치된 상황에서 다른 드라이브를 윈도우7 운영체제 안에서 간단히 마우스 클릭만으로 가능한것이고


윈도우7을 설치할 C드라이브 같은경우는 CD나 USB로 포멧과 동시에 설치가 되는겁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박지원 이거 cd용량은 상관없나요? 2016.02.13 20:08 신고
  • 프로필사진 그린고 쿠버 네 그런데 윈도우7을 담을 용량이면 일반 700m짜리가 아닌 기가 단위로 되어 있는 cd 이기 때문에 시디룸이 예전모델이면 인식 지원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지원되는 시디룸이나 usb로 하신다면 용량문제는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2016.02.13 23:40 신고
  • 프로필사진 51013 메인보드에서 바이오스로들어갈줄알아야한다는게 어떠말인가요? 2016.05.03 19:22 신고
  • 프로필사진 그린고 쿠버 메인보드 별로 부팅하는 하드디스크 순서라던가 메인보드 기능과 관련되서 셋팅을 할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예전 도스형태의 텍스트로 이루어진 페이지로 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윈도우로 부팅된 상태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고 부팅되기전 메인보드 제품마다 고유의 단축키가 설정이 되어 있는데 그것을 누르면 설정 페이지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이 설정 페이지를 보통 바이오스라 칭하네요
    2016.05.04 00:53 신고
  • 프로필사진 닥터키즈 저는 cd 로 포맷을 해야하는데 cd rom 버튼은 boot option 1.2.3중에 어디서 바꾸는건가여? 그리고 widow7 설치를 완료후 껏다가 다시 켜서 bios에서 하드디스크로 바꾸는건가요?

    마지막으로 드라이버 우클릭 포맷은 기존 컴퓨터에서 다 가능한건가요? 그러니까 예를들면 윈도우 7깔고 네트워크 연결도 다 하고 이제 자기가 하고싶은거 다 깔고 난 상태에서 우클릭을 하면 포맷이 가능한건지 아마 아닌거같은데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겟네요
    죄송해요 컴퓨터에 아는게 별로없고 포맷도 처음해보는 사람이라 질문이 많네요
    2016.06.12 00:19 신고
  • 프로필사진 123123123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6.07.02 22:43
  • 프로필사진 houston02 저기....제가알고싶은것은 노트북이아니라 컴퓨터인데 그것까진설명이없는건가요? 2016.09.27 22:06 신고
  • 프로필사진 누군가 lg전자 바이오스 진입법이 다르네요. f2가 바이오스고 f11은 복구솔루션입니다 2017.01.09 10:16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