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절염 하면 나이가 들어서 노화 때문에 생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의외로 젊은 사람도 많이 걸리는 질병입니다.


두개의 뼈 사이에 존재하는 연골, 활액막, 점액낭, 근육조직등 관절은 꽤나 복잡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조칙과 주변 세포의 손상으로 관절에 염증이 발생되는 현상을 관절염이라 칭합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노화가 시작될쯤에는 이미 장시간 많은 사용으로 인해 손상되는거와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되어도 발생하는것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이러한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지인 중에 한분도 30대 초반에 관절염으로 고생을 하셨습니다. 직업이 가이드 였는데 거의 하루종일 걷다보니 그것이 누적되어 8년여간 일하다 보니까 관절 사이에 있는 연골이 닳아 없어졌다 하더군요. 무릎이 점점 부어오르면서 통증때문에 결국에는 제대로 걷지도 못했답니다.



지금이야 운동과 치료를 병행하고 관절염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으면서 수술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관절염은 먹는 음식으로만으로는 절대 해결되지 않습니다. 꾸준한 치료와 운동을 함께 해야만 좋아질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보이는 관절 주위 근육을 단력시키는 것이 관건입니다.




무릎인 경우는 앉았다 일어나기나 스쿼트 운동법, 수영 같은 것으로 무릎을음지탱하는 근육들을 단련시켜 최대한 무리가 덜가게 해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표적인 퇴행성 관절염 이라고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이나, 근육이 약하신분들이 잘 걸린다고 하네요



관절의 조직은 단백질과 다양한 당 분자 고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두가지 성분을 결합하고 손상된 조직의 재생과 증식을 유도하는 물질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마그네슘이 있는 효소의 작용이나 신경조직의 손상된 세포를 활성화 시켜주는 핵산 이라는 성분이 크게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생선류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라는 영양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를 보호, 유지 시켜주며 뼈가 형성되는데 활동적으로 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 관절에 염증의 원인이 되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해준다고 하네요. 대표적으로 고등어, 연어, 참치 등이 있습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과일 채소류


과일과 채소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A,,C,D,E 여러종류의 영양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의 노화예방에 좋아 평소에 억지로라도 야채를 많이 드시고 식후나 간식으로 과일을 챙겨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브로콜리, 녹황색 채소, 우유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통곡류


정제되지 않은 곡류 혹은 콩류 에는 셀레늄 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작용과 염증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쇠가 산화되어 녹이 스는것 처럼 인체에서 특히 관절 부분에 이러한 현상을 보이게 하는 불포화지방산을 분해시켜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관절염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병의 근원인 몸무게를 줄이는 겁니다.


표준체중 이란 (키높이 - 100) × 0.9 계산법으로 산출해 될수가 있는데 본인의 신장에 알맞은 체중을 구하시면 됩니다.


보통 1KG 당 관절이 받는 하중이 3KG 정도 된다고 하니 과체중이신 분들은 그만큼의 부담이 크고 무리가 많이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선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최고 인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